코골이치료 수술과 양압기 중 무엇이 좋을까?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위험성이 많이 알려진 요즘, 그 치료방법이 많이 궁금하실텐데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수면클리닉에 내원하기 전, 나름 여기저기 검색이나 매체광고를 통해 본인이 치료방법을 결정하고 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는 무조건 양압기로 할거다. 나는 무조건 수술을 해달라.
과연, 어떤것이 정답일까요?
난 무조건 양압기치료를 할거예요.
내가 알아보니, 코골이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양압기라고 하고, 미국이나 독일과 같은 선진국에서도 양압기치료를 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나도 무조건 양압기치료를 할 것이다.
이렇게 생각하는 분들께, 보다 자세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압기는 미국 수면학회에서도 권하는 방법으로 굉장히 효과적인 방법임에 틀림 없습니다.
양압기는 주로 중증 수면무호흡증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에게 처방되는 방법으로, 가벼운 경증환자일 경우, 혹은 턱구조나 얼굴형의 문제로 인해(무턱) 발생되는 환자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양압기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잠을 자는 동안 기도가 막히지 않고 호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기도에 공기압력을 지속적으로 넣어주어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개선시켜줍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잠을 자는 동안 장치의 도움을 통해 그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장치의 착용률에 따라 양압기치료의 성공여부가 달려있습니다.
양압기치료의 실패이유?
양압기의 경우, 평생 착용해야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는 필수입니다. 처음에는 설레는 마음으로 열심히 착용하다가도 점처 착용률이 떨어지게 되면 중도 실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실제 양압기치료의 성공률은 전체 40%정도밖에 되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인터넷 중고거래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양압기처방을 받았지만 착용에 적응하지 못하고 다시 중고로 양압기를 판매한다는 글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양압기를 지속적으로 착용하고 적응하는게 쉽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지요.
양압기치료에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는 일단 제대로 된 검사를 통해 나에게 맞는 양압기를 처방받아야 하고, 수면전문의로부터의 끊임없는 착용관리, 지속적인 소모품 관리, 환자의 상태에 따른 주기적인 적정압력처방검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기도를 통해 공기압력이 들어와야 하기 때문에 소모품들을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은 필수, 환자의 상태는 계속 바뀌기 때문에 상태에 맞는 공기압력 처방 또한 필수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꾸준히 착용을 하는지 끊임없는 관리시스템이 꼭 있어야 성공적인 양압기치료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럼, 코골이 치료는 어떻게 할까?
코골이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수술이 좋다, 양압기가 좋다 하고 싸울필요없이 제대로 된 검사 후, 현재 나의 상태에 맞는 가장 적합한 치료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어떠한 방법이 되었든 수술, 비수술 치료가 모두 가능한 전문적인 수면클리닉으로 가야 그 결과를 토대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그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양압기 판매가 중심인 코골이수술을 할 수 없는 곳에 간다면 이미 치료방법을 정해둔 채 진료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나의 상태가 어떤지는 상관없이요.
수술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모든 환자들이 코골이 원인이 똑같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한가지 수술방법만이 가능한 곳에 간다면 제대로 치료를 받을 수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스탠포드 의과대학의 Dr.powell이 정립한 단계별 수술체계를 따라 코골이수술을 진행할 수 있고,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 한 뒤, 수술적, 비수술적 치료법을 모두 시행하는 수면클리닉이어야만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