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이 위험한 이유
드르렁~드르렁~컥! 컥!
잠을 자다가 일시적으로 숨을 쉬지 않는 수면무호흡.
많은 분들이 “수면무흐흡 때문에 자다가 죽기라고 하겠어?”라는 생각으로 아무렇지 않게 넘기고 있으신데요.
그러나 수면무호흡증은 건강에 굉장히 위험합니다.
오늘은 그 위험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 영상을 보면 잠을 자다가 일시적으로 숨을 쉬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10초 이상 숨을 쉬지 못하는 상태가 1시간에 5번 이상 나타날 때 수면무호흡증을 진단 할 수 있습니다.
숨을 쉬지 않게 되면서 산소 공급이 되지 않는데요.
이 때 우리 뇌는 산소가 필요하다고 느끼면서 근육을 수축 시키고 기도를 넓혀 숨을 쉬게 만들어 줍니다.
다행히도 숨은 쉬었지만, 이 과정에서 본인은 잘 느끼지 못하지만 잠에서 깨어나게 되고,
이런 상태가 반복되면서 피로감, 심한 졸음, 기억력과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무엇보다 수면무호흡증은 고혈압, 심장질환, 뇌경색, 뇌출혈 등 각종 합병증의을 유발하고
증상을 방치하게 된다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잠을 자다가 숨이 멈추는 증상이 자주 일어나면 혈중 산소가 부족해지는데요.
이때 혈압과 뇌압이 오르게 되고, 폐에도 부담을 주기 때문에 부정맥과 고혈압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뇌에 산소가 부족하면서 뇌경색까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사람 중에
혈압약을 먹어도 혈압 조절이 되지 않은 환자를 대상으로 수면무호흡증 치료를 시행한 결과
혈압이 낮아졌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어떻게 검사하고 치료할 수 있을까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잠을 자는 동안 나타나는 수면 장애라서 깨어 있을 때 확인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평소 피곤한 날이나, 술을 마신 날에만 코를 곤다면 큰 걱정은 안 해도 되지만,
심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전자내시경>
<3D CT>
<수면다원검사>
수면클리닉에 찾아가 3D CT, 전자내시경, 수면다원검사를 받고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원인과 얼마나 심한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검사 결과와 전문의 진단을 토대로 본인의 생활습관, 건강상태 등 전체적인 부분을 고려하고 치료법을 적용해야 원했던 치료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심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단순한 잠 버릇이라고만 생각하지 마시고
최대한 빠릴 정확한 검사를 받고
본인에게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수면무호흡증 치료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