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수면무호흡증, 고혈압 등 합병증 초래

%ec%a7%80%ec%95%a4%ec%a7%80%ec%88%98%eb%a9%b4%ed%81%b4%eb%a6%ac%eb%8b%89
밤만 되면 스트레스에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주부들이 있다. 바로 남편의 극심한 코골이 증상 때문이다. 잠을 이루려고 해도 남편의 코골이 소리가 너무 심해 방해를 받는 것이다.

코골이 소리의 소음 피해는 생각보다 크다. 실제로 코골이 소리는 심할 경우 무려 80데시벨(dB)까지 치솟는다. 이는 지하철이 진입할 때 발생하는 소음과 맞먹는 수준이다.

그러나 정작 코골이의 문제는 따로 있다. 바로 코를 고는 자신의 건강 문제다. 코골이가 심한 사람이라면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이란 잠을 잘 때 호흡이 일시적으로 멈추거나 불규칙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등은 수면 중 원활한 호흡을 방해해 숙면을 취하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다. 때문에 주간졸림증을 비롯하여 기면증, 만성피로 등을 초래하게 된다.

수면무호흡증을 제때 치료하지 않는다면 심혈관계 질환, 고혈압 등의 합병증까지 일으킬 수 있다.수면 중 체내 산소 공급 활성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심혈관계 질환 발생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수면무호흡증이 장기화되면 폐혈관 수축 및 일시적인 폐동맥고혈압으로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은 비만이나 구조상의 이유 등으로 수면 시 기도가 막혀 발생하는 수면 질환이다. 따라서 좁아진 기도 공간을 얼마나 넓혀주는가가 치료의 주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3D CT, 전자내시경으로 원인 부위를 파악하고 수면다원검사로 증상의 정도를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의 상태와 성향에 따라 양압기, 구강내장치 등의 비수술적 치료 또는 구개수구개인두성형술, 이설근전진술, 양악전진술 등 수술적인 치료법을 고려할 수 있다. 수술적인 치료의 경우 해당 수술에 대한 전문성과 경험이 충분한지 꼼꼼히 따져봐야 재발을 예방할 수 있다.

특히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수술 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수술인 양악전진술의 경우 이비인후과와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간 긴밀한 협진도 필수이다.

지앤지병원 수면클리닉 현도진 원장은 “코골이는 주변뿐 아니라 본인 건강에도 매우 치명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 자세를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사람마다 코골이 원인과 심각한 정도가 다르므로 정규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본인에게 맞는 치료법을 적용하는 것이 핵심이다”라고 전했다.
<기사 원문 보기>

연관콘텐츠

3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