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막힘 원인 꼼꼼하게 알아봐요.
사람의 코는 숨을 쉴 때, 습도를 조절해주고, 필터 역할을 하며 우리 몸에 면역력을 유지하게 해줍니다. 콧속에 부비동은 뇌의 열을 식혀주는 역할까지 하기 때문에, 생명과 직결된 아주 중요한 부위라고 할 수 있지요.
이러한 코는 정상적인 기능을 하며, 우리가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해줘야 하는데, 우리는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한 코막힘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코막힘 원인 무엇때문일까요?
1. 비염
비염은 알레르기성 비염과 구조적인 원인에 의한 비염으로 나뉘는데, 어떤 비염이든 기본적으로 코막힘, 콧물, 재채기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먼저 알레르기성 비염의 경우, 보통 집먼지, 바퀴벌레, 꽃가루 등이 원인이 되어 치료를 위해서는 면역 & 약물치료를 하게 됩니다.
구조적인 원인에 의한 비염은 구조가 개선되지 않으면 코막힘, 콧물 등 증상이 나아지지 않기 때문에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비염의 경우, 어떠한 원인으로 인한 비염인지 정밀검사 후 그에 따른 적합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2. 비중격만곡증
비중격만곡증. 코의 중심에서 콧구멍을 둘로 나눠주는 가운데 연골인 비중격이 휘어있는 것을 비중격만곡증이라고 합니다.
보통 비중격만곡증은 대한민국 성인남녀 70%이상이 가지고 있는데, 비중격만곡증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모두가 수술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심하게 휘어진 비중격만곡증의 합병증으로 나타나는 코막힘, 코골이, 축농증, 안면통, 두통 등 증상이 심할 경우에 정밀검사 후, 수술치료를 통해 개선시켜줍니다.
3. 축농증
축농증도 비염만큼 많이 들어서 익숙한 질환입니다. 보통 코막힘과 콧물이 심할 경우, 단순히 비염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축농증에 의한 경우도 많습니다.
축농증(비부비동염)은 코와 얼굴 내부 뼈 사이 공간에 염증과 고름이 가득 차서, 코막힘을 유발하고 콧물이 계속 나오게 되는데, 이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빠져나가야 할 노폐물이 계속 뼈 사이 공간에 쌓여 세균이 번식하고 염증이 지속됩니다.
심해지면 염증이 귀까지 퍼져 중이염이 생기기도 하고, 안면통, 치통, 두통, 입냄새의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축농증은 먼저 전자내시경, 3DCT등을 통해 정밀검사를 받고, 약물치료를 통해 치료하게되는데, 만약 구조적인 원인이 발견된다면 수술치료를 하면 됩니다.
4. 비밸브 협착증
비밸브는 코의 비중격 상단 공간을 말하는데, 비밸브가 좁아져 있거나 막혀있으면 숨을 쉴때 시원함을 느낄 수가 없습니다.
코의 구조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분들 중, 비밸브 협착증까지 갖고 있는 환자분들이 많지만, 코막힘 수술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코막힘이 해결되지 않는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이는 비밸브 협착여부를 확인하지 않은 채, 다른 원인만을 치료했기 때문인데요. 비밸브가 막혀있다면, 아무리 코막힘 치료를 받는다고 해도 숨을 쉴 때 시원함을 느낄 수 없고, 코막힘이 재발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코막힘 치료를 할 때에는 비밸브 협착 여부도 확인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처럼 다양하게 발생되는 코막힘 원인을 제대로 파헤쳐 보았는데요.
원인이 다양한 만큼 코막힘을 치료할 때에는 한가지 치료법이 아닌 원인에 따른 본인에게 적합한 치료 또는 수술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코막힘 치료 후기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