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중격만곡증이란 무엇일까?
비중격만곡증이란?
비중격만곡증은 코의 중앙에 수직으로 위치하여 콧구멍을 둘로 나누는 벽인 비중격이 휘어져 코와 관련된 증상을 일으키거나 코막힘, 부비동염 등의 기능적 장애를 유발하는 경우를 말한다.
비중격만곡증은 우리나라 성인 70%가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한 증상입니다. 코 안쪽의 연골이라서 겉으로 확인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잘 모르고 있는 것이죠. 비중격만곡증이 있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치료를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코막힘과 같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는 경우 치료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
치료는 어떻게?
비중격만곡증은 연골이 휘어진 것이기 때문에 약물 치료로는 효과가 적거나 일시적입니다.
따라서 수술적인 치료를 받아야 효과적입니다.
3D CT, 전자내시경 등을 통해 비중격의 위치, 크기, 휘어진 정도 등을 파악하고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검사 과정에서 비중격만곡증과 함께 비밸브도 확인해서 문제가 있다면 동시에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링크 참고)
비밸브 자세히 알아보기(클릭)
-
수술방법
휘어진 비중격을 ‘ㅣ’로 바로 펴주는 수술인 비중격교정술이 있습니다.
이때 비중격 연골 절제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연골을 많이 자르게 되면 안장코와 같은 외형적인 변형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개인에게 맞는 자연스러운 교정이 필요합니다.
-
비중격만곡증수술 Q&A
수술 시간 – 비중격만곡증만 수술하는 경우라면 20~30분 내외로 짧습니다. (다른 수술을 함께 받으면 시간 늘어남)
입원 여부 – 수술 후 입원을 하지 않아도 되고, 당일 퇴원을 할 수 있습니다.(지방이나 해외에서 내원하는 경우 입원 가능)
주의 사항 – 비중격만곡증 수술 후 음주와 흡연은 회복이 더디게 하기 때문에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 생활 – 붓기가 빠지는 시간은 약 일주일 정도 걸리고, 약 2~3일 후에는 일상 생활이 가능합니다.
실비 보험 – 비중격만곡증과 같은 이비인후과적인 치료에 대해서는 본인이 가입한 의료실비 보험에 따라서 환급이 가능합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코막힘 치료 후기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