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을 잘 자는 방법 5가지


1. 편안한 잠옷 입기

집에서 입고 있던 평상복은 잠자리에서 옷이 몸에 감기는 느낌을 줄 수 있으니 귀찮더라도 편안한 잠옷으로 갈아입는 것이 좋습니다.  봉제선이나 레이스 등의 장식이 적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되도록 피부에 자극이 적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소재나 합성섬유는 피하고, 몸에 달라붙지 않고 시원한 촉감을 주는 소재가 좋습니다. 통기성이 뛰어난 메시 소재로 된 잠옷도 시원하게 입을 수 있어 좋습니다.

%ec%9e%a0%ec%98%b7


2. 잠 자기 전 과식은 금물!

위장이 편하지 못하면 잠자리가 편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위장은 음식을 소화시키는 기능을 지니고 있는데요. 만약 잠을 자기 전에 과식을 하게 되면 위장에 음식이 적체되어 위기가 밑으로 내려갈 수 없게 됩니다. 그럼 명치가 더부룩하고 답답해지기 때문에 결국 잠을 제대로 잘 수 없게 만듭니다.

하지만, 잠을 잘 자려면 평소 잠이 잘 오게 하는 식품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따뜻한 우유한잔이나, 불면증을 개선 하는데 효능이 있는 상추 등을 먹으면 잠을 푹 잘 수 있습니다.

%ea%b3%bc%ec%8b%9d


3. 잠자기 전에 술, 담배는 피하기

평소 술을 즐겨 마시는 사람은 대퇴피질이 억제당하여 최면작용이 일어나게 되는데, 일단 술을 안마시면 불면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술을 많이 마시면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자는 도중에 화장실에 가기 위해 잠에서 깨는 경우도 발생하여 질 높은 잠을 자는 것을 방해합니다.

담배 또한 각성작용이 있기 때문에 잠을 방해하는 역할을 하므로, 잠자기 전 술, 담배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eb%8b%b4%eb%b0%b0-%ec%88%a0


4. 운동은 아침에

한 연구에 따르면 각각 아침7시, 오후1시, 오후7시에 운동한 그룹의 수면 질을 조사하니 오전 7시에 운동을 한 그룹이 다른 그룹보다 75% 더 깊은 잠을 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운동을 한 후 잠 들기 좋은 체온으로 내려가기까지 보통 4~6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운동은 오전 혹은 적어도 잠들기 4~6시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ec%9a%b4%eb%8f%99%ec%9d%80%ec%95%84%ec%b9%a8%ec%97%90


5. 잠 자기 전에는 물이나 음료 섭취를 제한

밤에 화장실에 가는 것을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 저녁에 물이나 음료수를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밤중에 소변을 보기 위해 일어나는 것은 불면을 일으키는 중요한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저녁에 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나 녹차 같은 것은 절대로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에는 각성작용이 있어 잠에서 깨어나게 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카페인이 체내에 남지 않을 만큼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오후 2시 이전에 마셔야 밤잠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ec%9d%8c%eb%a3%8c


 

연관콘텐츠

3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