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코골이수술을 위해선 ‘정밀검진’ 필수
코골이는 주변에 폐를 끼치거나 불편함을 주는 소음으로만 여겨서는 안 된다. 코골이와 동반되는 수면무호흡증이 심근경색, 고혈압, 당뇨병 등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을 방치한 사람 중에는 성인병(생활습관병)을 지닌 경우가 많다.
실제로 고혈압, 심부전증 환자들 중에 약으로 치료되지 않는 환자의 70%가 코골이수술 후 혈압이 정상으로 돌아왔다는 외국의 보고사례가 있다.
따라서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한 코골이는 성인병 유무를 고려해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기대만큼의 효과를 얻지 못할 뿐 아니라 재발 확률도 높다.
지앤지병원 수면클리닉 측에 따르면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정확한 원인을 찾고 그에 맞는 치료를 적용해야 효과적인 결과로 이어진다.
지앤지병원 수면클리닉은 3D CT와 전자내시경을 이용해 구조적인 원인을 찾고, 수면다원검사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의 증상과 중증도 등 잠을 자는 동안 몸에서 나타나는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또 50여 가지 전문적인 종합검진을 통해 고혈압, 당뇨 등 성인병을 정밀하게 검진해 코골이 치료에 반영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양압기 등 비수술적 치료부터 미국, 독일 등 세계적으로 안전성과 효과를 인정받은 코골이 수술법들을 비교해 환자에게 적합한 치료법을 권유한다.
현도진 지앤지병원 수면클리닉 원장은 “기도의 구조적인 문제로 생기는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은 비수술적 치료부터 수술적 치료까지 치료법들이 다양하다. 환자의 건강상태, 직업, 증상에 따라 치료법을 적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수면무호흡 환자의 경우 고혈압, 비만 등 성인병을 가지고 있는 확률이 높아 검사부터 치료, 관리에 이르기까지 세심하게 검진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